불교의 유입이 이루어지는 삼국시대로 고구려고분벽화의 연화문을 초기 연꽃 무늬의 예로 들 수 있다.
살을 비롯하여 각종 도자기와 공예품, 복식, 회화작품 등 시대와 분야를 막론하고 폭 넓게 시문되었다.
연생귀자를 의미하며 나비, 물고기, 물새 등과 함께 그려지면 ‘인간사의 온갖 즐거움을 기원’하는 것이 된다.
연생(連生)⇒다자(多子) 연꽃[蓮花]은 더러운 물에서 자라지만
맑고 깨끗한 꽃을 피워 아주 오래 전부터 많은 민족에게 사랑 받아온 꽃이다.
이집트에서는 태양, 인도에서는 힘과 생명의 창조를 상징했으며
고대 여러 종교에서 신의 탄생과 관련한 꽃으로 신성시 되어 왔다.
특히 불교에서는 부처의 탄생을 알리기 위해 연꽃이 피었다 전하며,
극락에 다시 태어날 때 연꽃 속에서 태어난다 하여 불교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꽃으로 자리매김 되었다.
연꽃은 또한 흙탕물에서도 깨끗한 꽃을 피우는 모습이 세속에 물들지 않는 군자의 모습에 비유된다.
연생(連生)⇒다자(多子) 연꽃[蓮花]은 더러운 물에서 자라지만 맑고
깨끗한 꽃을 피워 아주 오래 전부터 많은 민족에게 사랑 받아온 꽃이다.
이집트에서는 태양, 인도에서는 힘과 생명의 창조를 상징했으며
고대 여러 종교에서 신의 탄생과 관련한 꽃으로 신성시 되어 왔다.
특히 불교에서는 부처의 탄생을 알리기 위해 연꽃이 피었다 전하며,
극락에 다시 태어날 때 연꽃 속에서 태어난다 하여 불교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꽃으로 자리매김 되었다.
연꽃은 또한 흙탕물에서도 깨끗한 꽃을 피우는 모습이 세속에 물들지 않는 군자의 모습에 비유된다.
연꽃은 군자 또는 불교적인 상징성 외에 민간에서는 주로 다산(多産)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보통 대부분의 식물이 꽃이 진 후에 열매를 맺는데 반하여
연꽃은 꽃과 열매가 동시에 생장하기 때문에 ‘연이어 귀한 자식을 낳으라[連生貴子]’는 상징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연꽃을 뜻하는 연(蓮)이 연생귀자(連生貴子)의 연(連)과 동음인 것도 상징을 강화시킨 한 요인이다.
우리나라에 연꽃 무늬가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불교의 유입이 이루어지는 삼국시대로 고구려고분벽화의 연화문을 초기 연꽃 무늬의 예로 들 수 있다.
이후 연꽃을 소재로 한 문양은 와전, 건축물의 화반과 반자, 창
살을 비롯하여 각종 도자기와 공예품, 복식, 회화작품 등 시대와 분야를 막론하고 폭 넓게 시문되었다.
연꽃이 다른 상징형과 결합되어 시문되는 경우도 많은데 아들을 상징하는 동자와 결합되면
연생귀자를 의미하며 나비, 물고기, 물새 등과 함께 그려지면 ‘인간사의 온갖 즐거움을 기원’하는 것이 된다.
책거리도에는 화평을 의미하는 화병과 함께 그려진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자식을 많이 얻어 집안이 평안하기를 기원’하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출처 : 다음 문화원형